선교사

헐버트는 부계, 모계 모두 기독교 정신과 교육자의 피가 흐르는 가문에서 출생하여 그의 사상과 정신은 크리스천 정신에 기인한다. 또한, 그는 미국 뉴욕의 유니온(Union)신학대학에 다니다가 조선에 왔다.

그는 육영공원 시절 교사였지만 장로교, 감리교 등의 교파를 가리지 않고 언더우드(Horace G. Underwood), 아펜젤러(Henry G. Appenzeller) 선교사 등과 함께 조선에 기독교가 정착하는 데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1893년에는 감리교 선교사로 임명되어 배재학당 삼문출판사(Trilingual Press) 책임자가 되었다.

동시에 동대문교회(Baldwin Chapel) 담임목사로 활동하고, 1906년에는 현 노량진교회 창립예배를 인도하였다.

1898년 감리교 연례총회 후. 맨 뒷 줄 오른쪽에서 두번째가 헐버트. 둘째 줄 가운데 모자 쓴 이가 헐버트 부인

YMCA 창립

헐버트는 또 한국 YMCA를 탄생시켰다. 그는 YMCA 창립준비위원장으로 활동하다가 1903년 10월 YMCA 창립총회 의장으로서 이 땅에 YMCA 탄생을 선포하였다.

아울러 YMCA 헌장을 기초하며 YMCA 목적을 선교, 교육, 계몽으로 정하였다.

헐버트의 숭고한 한국 사랑 정신을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가 이어가겠습니다.

후원 안내 보러가기

▪ 무단 복사,전재,인용 금지

본 사이트에 게재된 글, 이미지, 기타 모든 자료는 본 기념사업회의 허락 없이는 복사, 전재, 인용해서는 안됩니다.

위 복사,전재,인용을 위해서는 사전에 메일 혹은 전화로 미리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사이트는 아이티실크로드(주)에서 제작/기증하였습니다.

www.itsilkroad.com
대표 임석록, 개발실장 김순민

구한말, 조선이 기울어 가고 열강의 싸움터가 된 국가에 초빙 교사로 오신 헐버트 박사님은 한민족의 가능성을 꿰뚫어 보시고 한민족을 끔찍이 사랑하신 선각자였습니다.

늘상 마음의 빚이 있었고, 조그마한 성의라도 보탤 방법이 없을까 고심하던 차에, 낡은 홈페이지가 제대로 열리지 않고 모바일에서 열람이 불가능한 것을 알고 부족한 역량이나마 새 홈페이지의 개발 및 기증을 자원하게 되었습니다.

헐버트 박사가 보여 주신 업적도 뛰어나지만,사재를 털어 평생 헐버트 박사님의 생애를 연구하시고 자료를 발굴하면서 동분서주 하신 김동진 회장님께도 깊은 경의를 표하고 싶습니다.

근대화의 여명기에 한민족의 독립과 발전을 위하여 혼신의 힘을 다하였고, 한국의 잠재적 역량을 발굴하고 희망과 용기를 주신 헐버트 박사의 기념 사업에 여러분을 초대하고 싶습니다.

조그마한 후원금, 재능기부라도 기념사업회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분들의 동참을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IT-Silkroad(주) 대표 임석록
Email : help@itsilkroa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