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을 역사상 최초로 서양 음계로 채보

헐버트가 역사상 최초로 채보, 채록한 아리랑

헐버트는 1886년 조선에 당도하자마자 어린이들이 부르는 아리랑에 흥미를 느껴, 1886년 10월 아리랑에 악보를 붙여 누이동생에게 전해주었다.

이어서 헐버트는 1896년 <조선의 성악(Korean Vocal Music)>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여 조선의 노래를 소개하였다. 그는 이 글에서 역사상 최초로 구전으로만 전해오던 아리랑에 서양 음계를 붙이고 가사도 채록한 아리랑의 중시조이다.

그는 "아리랑은 조선인들에게 쌀과 같은 존재이다." 라고 아리랑을 정의하였다.

그는 군밤타령 등에도 음계를 붙여 이 땅에 양악보 시대를 열었다. 그는 특히 한민족은 음악성이 뛰어난 민족으로 “조선인들은 즉흥곡의 명수이자 조선인들이 노래하면 워즈워스(William Wordsworth) 같은 시인이 된다.”라고 한민족의 음악성을 높이 평가하였다.

그는 오늘날 우리 청년들이 K-pop으로 세계를 놀라게 할 것을 130여 년 전에 예견한 것이다.

헐버트의 숭고한 한국 사랑 정신을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가 이어가겠습니다.

후원 안내 보러가기

▪ 무단 복사,전재,인용 금지

본 사이트에 게재된 글, 이미지, 기타 모든 자료는 본 기념사업회의 허락 없이는 복사, 전재, 인용해서는 안됩니다.

위 복사,전재,인용을 위해서는 사전에 메일 혹은 전화로 미리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사이트는 아이티실크로드(주)에서 제작/기증하였습니다.

www.itsilkroad.com
대표 임석록, 개발실장 김순민

구한말, 조선이 기울어 가고 열강의 싸움터가 된 국가에 초빙 교사로 오신 헐버트 박사님은 한민족의 가능성을 꿰뚫어 보시고 한민족을 끔찍이 사랑하신 선각자였습니다.

늘상 마음의 빚이 있었고, 조그마한 성의라도 보탤 방법이 없을까 고심하던 차에, 낡은 홈페이지가 제대로 열리지 않고 모바일에서 열람이 불가능한 것을 알고 부족한 역량이나마 새 홈페이지의 개발 및 기증을 자원하게 되었습니다.

헐버트 박사가 보여 주신 업적도 뛰어나지만,사재를 털어 평생 헐버트 박사님의 생애를 연구하시고 자료를 발굴하면서 동분서주 하신 김동진 회장님께도 깊은 경의를 표하고 싶습니다.

근대화의 여명기에 한민족의 독립과 발전을 위하여 혼신의 힘을 다하였고, 한국의 잠재적 역량을 발굴하고 희망과 용기를 주신 헐버트 박사의 기념 사업에 여러분을 초대하고 싶습니다.

조그마한 후원금, 재능기부라도 기념사업회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분들의 동참을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IT-Silkroad(주) 대표 임석록
Email : help@itsilkroa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