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교육의 초석을 놓다.

육영공원(1886~1891)

헐버트는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학교 교사이자 한국 근대 교육의 선구자이다. 최초의 관립 근대식 학교인 '육영공원(育英公院)'에 재직하면서 학교 운영 준칙을 만드는 등 근대식 학교의 틀을 세우고, 열정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등 이 땅에 근대 교육의 씨앗을 뿌렸다.
헐버트는 육영공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우리나라 최초의 교과서이자 그것도 한글 교과서인 <사민필지>를 저술하였다.

배재학당(1893~1897)

헐버트는 1893년 감리교 선교사로 재내한하여 배재학당 삼문출판사(Trilingual Press)를 담당하면서 틈틈이 학생들을 가르쳤다.
그는 삼문출판사에서 학생들과 한글, 역사 등에 대해 토론하며, 학생들에게 근대사상과 자주적 역사관을 심어 주었다. 주시경, 이승만 등이 배재학당 제자이다.

한성사범학교(현 서울대학교, 1897~1900)

헐버트는 1897년 서재필의 천거로 한성사범학교 책임자이자 대한제국 교육 고문으로 임명되었다. 그는 한성사범학교에서 한국어로 학생들을 가르치며 사범교육의 기틀을 마련했다.
특히, 고종에게 상소까지 올리며 교육 여건 개선과 학생의 질 향상에 앞장섰다.

관립중학교에서 대수학을 가르치고 있다.

관립중학교(현 경기고등학교, 1900~1905)

헐버트는 1900년 관립중학교 교관(교사)으로 임명되었다. 학생들에게 애국심을 강조하고, 교과서 체계를 개발하고, 대한제국의 교육장전이라 할 수 있는 <한국 교육의 당면 과제(The Educational Needs of Korea)>라는 글을 발표하여 한국 교육의 미래를 제시했다.
한글 교과서 개발을 주창하면서 ‘헐버트교과서시리즈(Hulbert Series)’ 아래 한글로 된 교과서 15권을 출판하였다.

헐버트의 숭고한 한국 사랑 정신을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가 이어가겠습니다.

후원 안내 보러가기

▪ 무단 복사,전재,인용 금지

본 사이트에 게재된 글, 이미지, 기타 모든 자료는 본 기념사업회의 허락 없이는 복사, 전재, 인용해서는 안됩니다.

위 복사,전재,인용을 위해서는 사전에 메일 혹은 전화로 미리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사이트는 아이티실크로드(주)에서 제작/기증하였습니다.

www.itsilkroad.com
대표 임석록, 개발실장 김순민

구한말, 조선이 기울어 가고 열강의 싸움터가 된 국가에 초빙 교사로 오신 헐버트 박사님은 한민족의 가능성을 꿰뚫어 보시고 한민족을 끔찍이 사랑하신 선각자였습니다.

늘상 마음의 빚이 있었고, 조그마한 성의라도 보탤 방법이 없을까 고심하던 차에, 낡은 홈페이지가 제대로 열리지 않고 모바일에서 열람이 불가능한 것을 알고 부족한 역량이나마 새 홈페이지의 개발 및 기증을 자원하게 되었습니다.

헐버트 박사가 보여 주신 업적도 뛰어나지만,사재를 털어 평생 헐버트 박사님의 생애를 연구하시고 자료를 발굴하면서 동분서주 하신 김동진 회장님께도 깊은 경의를 표하고 싶습니다.

근대화의 여명기에 한민족의 독립과 발전을 위하여 혼신의 힘을 다하였고, 한국의 잠재적 역량을 발굴하고 희망과 용기를 주신 헐버트 박사의 기념 사업에 여러분을 초대하고 싶습니다.

조그마한 후원금, 재능기부라도 기념사업회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분들의 동참을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IT-Silkroad(주) 대표 임석록
Email : help@itsilkroa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