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및 칼럼

대한제국 애국가의 원형은 헐버트 박사가 채보한 군밤타령이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 조회 7회 작성일 20-11-10 22:34

본문

존경하는 회원님들께,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 김 동진입니다. 새로운 소식을 전하고자 합니다.
저는 그제 월요일에 <한국, 한국인을 말하다>라는 책 출판기념회에 다녀왔습니다.
이 책은 재 독일 동포이신 최 완 대표가 주도하여 창설한 21세기 힌민족문화포럼에서 펴낸 책입니다.
독일에 있는 2세, 3세 동포들에게 한민족의 정체성을 찾아주고자 이 책을 기획하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책에서 헐버트 박사와 관련하여 매우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이 책 초반부 우리나라 국가 애국가 편(서강대학교 김 형민 교수 저술)에 "에케르트가 대한제국 애국가를 작곡했다는 것에 의문을 제기한 논문이 발표되었다."라는 구절이 있었습니다. 이어서 김 교수는 "이 논문은 에케르트(Franz Eckert)가 대한제국 애국가를 작곡한 것이 아니라 호머 헐버트(Homer B. Hulbert)가 채보한 바람이 분다(parami punda)를 거의 그대로 편곡한 것이다라고 밝히고 있다."라고 썼습니다.
이 글을 읽고 논문이 너무 궁금하여 곧바로 논문을 추적하였습니다. 추적 끝에 이 논문은 서울대학교의 이 경분 교수와 일본 도쿄대학교의 헤르만 고체프스키(Hermann Gottschewski) 교수가 공동으로 발표한 <프란츠 에케르트는 대한제국 애국가의 작고가인가? -대한제국 애국가에 대한 고찰> 이라는 논문임을 확인하였습니다. 곧바로 서울대학교 이 경분 교수와 통화하여 감사인사를 나누고 이 논문을 회원님들과 공유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이 논문을 통해 대한제국 애국가의 탄생 배경을 상세하게 알게 되었고, 동시에 헐버트 박사가 1896년에 저술한 <조선의 성악(Korean Vocal Music)>이라는 글이 우리나라 음악 역사에서 어떤 위치였는가를 새삼 확인하였습니다. 이 논문은 헐버트 박사의 <조선의 성악>은 서양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소개가 되어 한민족의 음악적 재능을 전 세계인에게 소개하였다는 점과 헐버트 박사가 한민족을 진실로 사랑하여 이 논문을 썼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러면서 헐버트 박사가 서양인들에게 조선의 노래를 이해하려면 서양인의 귀로 듣지 말고 조선인의 귀로 듣기를 주문한 점은 그의 한국사랑을 웅변한다고 평가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대한제국의 애국가가 전적으로 서양 음악 형식을 바탕으로 작곡되지 않고, 헐버트 박사가 채보한 민요 군밤타령이 뿌리가 된 것은 민족사적으로 매우 의미가 큰 다행스런 일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이 경분 교수와 헤르만 고체프스키 교수에게 감사드리며, 두 분의 공저 <프란츠 에케르트는 대한제국 애국가의 작고가인가? -대한제국 애국가에 대한 고찰>을 첨부합니다.

회원님들의 가정에 가을의 풍성함이 함께하기를 바랍니다.


김 동진 드림 
 

첨부파일

헐버트의 숭고한 한국 사랑 정신을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가 이어가겠습니다.

후원 안내 보러가기

▪ 무단 복사,전재,인용 금지

본 사이트에 게재된 글, 이미지, 기타 모든 자료는 본 기념사업회의 허락 없이는 복사, 전재, 인용해서는 안됩니다.

위 복사,전재,인용을 위해서는 사전에 메일 혹은 전화로 미리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사이트는 아이티실크로드(주)에서 제작/기증하였습니다.

www.itsilkroad.com
대표 임석록, 개발실장 김순민

구한말, 조선이 기울어 가고 열강의 싸움터가 된 국가에 초빙 교사로 오신 헐버트 박사님은 한민족의 가능성을 꿰뚫어 보시고 한민족을 끔찍이 사랑하신 선각자였습니다.

늘상 마음의 빚이 있었고, 조그마한 성의라도 보탤 방법이 없을까 고심하던 차에, 낡은 홈페이지가 제대로 열리지 않고 모바일에서 열람이 불가능한 것을 알고 부족한 역량이나마 새 홈페이지의 개발 및 기증을 자원하게 되었습니다.

헐버트 박사가 보여 주신 업적도 뛰어나지만,사재를 털어 평생 헐버트 박사님의 생애를 연구하시고 자료를 발굴하면서 동분서주 하신 김동진 회장님께도 깊은 경의를 표하고 싶습니다.

근대화의 여명기에 한민족의 독립과 발전을 위하여 혼신의 힘을 다하였고, 한국의 잠재적 역량을 발굴하고 희망과 용기를 주신 헐버트 박사의 기념 사업에 여러분을 초대하고 싶습니다.

조그마한 후원금, 재능기부라도 기념사업회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분들의 동참을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IT-Silkroad(주) 대표 임석록
Email : help@itsilkroa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