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자료실

헐버트 박사 73주기 추모 행사를 묘소 참배 형식으로 거행하였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47회 작성일 22-09-05 15:29

본문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를 성원해 주시는 모든 분께, 

 

안녕하십니까?

 

헐버트(Homer B. Hulbert) 박사 73주기 추모 행사를 8월 31일 수요일 오후 3시에 묘소 참배 형식으로 거행하였습니다이번 추모 행사는 이 광호 기독교대한감리회 서울연회 감독의 기도를 시작으로, 이 승우 국가보훈처 서울지방보훈청장김 삼열 독립유공자유족회 회장의 인사말과 김 동진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 회장의 추모식사에 이어, 이대로 한글학회 한말글문화협회 대표의 '내가 만난 〈사민필지〉'라는 제목의 추모 특강이 있었습니다. 이어서 참석자 전원의 헌화가 있었습니다.

 

이번 추모 행사에서 김 동진 회장은 추모식사를 통해 지금으로부터 80년 전인 1942년 3월 1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인자유대회(Korean Liberty Conference)에서 헐버트 박사가 행한 연설을 소개하였습니다이 연설에서 헐버트 박사는 한국의 자유는 천부적 권리이다만약 세계 2차 대전 종료와 함께 한국이 독립을 얻지 못한다면 인류는 오늘날 겪고 있는 재앙보다 훨씬 더 큰 재앙을 만날 것이다한국을 완전히 독립시킬 자는 미국뿐이다.”라며 미국이 책임을 다해 한국 독립을 완수시킬 것을 호소했다고 김 동진 회장은 전했습니다.

 

정부를 대표한 이 승우 서울지방보훈청장은 추모사를 통해 누구보다 뜨겁게 대한민국을 사랑했고 대한민국의 독립을 원했던 독립운동가 헐버트 박사께 존경과 추모의 뜻을 바치며박사님의 사랑과 헌신은 서거 73주년이 지난 지금은 물론 대한민국이라는 이름이 이어질 먼 훗날까지 숭고한 역사이자 가르침으로 남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김 삼열 독립유공자유족회 회장은 인사말에서 헐버트 박사는 대한민국으로부터 예우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건국훈장 훈격(현재 3등급 독립장)을 대한민국장(1등급)으로 하루빨리 높여야 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이 대로 한글학회 한말글문화협회 대표는 추모 특강에서 사민필지를 처음 접했을 때 어떻게 이런 외국인이 있을 수 있겠는가?’라며 감동하였고특히 헐버트 박사가 사민필지를 저술할 때 도량형 단위를 조선식으로 하는 등 조선인이 읽기 편하게 서술했다는 점에 가슴 뭉클하였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본 회는 헐버트 박사 73주기를 위해 행사 팸플릿을 제작하였습니다.(PDF파일 첨부행사 팸플릿에는 김 동진 회장의 추모식사와 김 진표 국회의장이 승우 국가보훈처 서울지방보훈청장필립 골드버그(Philip Goldberg) 주한 미국대사장 호권 광복회장의 추모사가 실렸습니다.

김 진표 국회의장은 추모사에서 대한민국의 국권 회복 운동과 독립운동에도 크게 이바지하신 헐버트 박사의 헌신에 감사드리며귀한 뜻이 더 널리 알려지고 기억되도록 애쓰겠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필립 골드버그(Philip Goldberg) 주한 미국대사는 평생에 걸쳐 여러 서적과 글을 통해 한국어한국 문화 및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 했던 헐버트 박사의 노력은 미국과 대한민국을 더 가깝게 하는 영향을 미치는 데 핵심이 되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장 호권 광복회장은 추모사에서 “1945년 8월 15우리 민족이 일제로부터 광복을 되찾자헐버트 박사께서는 정의와 인도의 승리이며나의 조국이 독립된 것이나 마찬가지라면서 기쁨을 감추지 못하셨다우리나라의 독립을 바랐던 헐버트 박사의 우리 문화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애정은 지금 우리 한국인 모두가 본받고 실천해야 할 숭고한 정신 유산이 아닐 수 없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번 추모 행사에는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는 다트머스 대학(Dartmouth College) 4학년에 재학 중인 샤프나 맥킨지(Shaphnah Mckenzie)양과 아리조나 대학교(The University of Arizona)를 졸업하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에 재학 중인 켈리 스피너(Kelly Spinner)양이 참석하여 미국인을 한국인들이 추앙하는 데 감사를 보내고, 헐버트 박사 선양사업을 하는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에서 일할 수 있어 영광이라는 말을 전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추모 행사를 묘소 참배 형식으로 거행하는 상황이 안타까운 것은 여러분께서도 같은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속히 코로나19가 종식되어 본 회를 성원해 주시는 모든 분을 모시고 헐버트 박사님을 추모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원합니다.

 

끝으로 추모 행사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성원해 주시는 제이피모간체이스은행, KEB하나은행, IBK기업은행, KB금융그룹, SC제일은행신한은행인탑스현대자동차유한양행멘토뱅크피앤지코퍼레이션진원이엔씨아시아발전재단 등의 후원기관과 개인 후원자들에게 진심 어린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아울러 국가보훈처마포구광복회독립유공자유족회기독교대한감리회서울YMCA, 한글학회기독교선교100주년기념교회에도 심심한 사의를 표합니다.

 

온 가족과 함께 즐거운 한가위 맞으시기 바라며,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9월 5

  

헐버트 박사 73주기 추모 행사 관련 기사를 여러 언론에서 기사화해 주셨습니다관심 가져주시고 기사화해 주신 각 언론사 기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링크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외동포신문

http://www.dongpo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46391

브레이크뉴스

https://www.breaknews.com/920708

코리아타임스

https://www.koreatimes.co.kr/www/nation/2022/08/113_335369.html

CBS뉴스

https://youtube.com/watch?v=ccpu6cbm3ao&feature=share


60d8a0e6f0fb5e29abbac3736f3db550_1662359265_2594.jpg

추모 행사 전경

(좌로부터 김동진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 회장, 이광호 기독교대한감리회 서울연회 감독, 

이승우 서울지방보훈청장, 김삼열 독립유공자유족회 회장)

   

60d8a0e6f0fb5e29abbac3736f3db550_1662359265_2019.jpg

이대로 한말글문화협회 대표가 추모특강을 하고 있다.  


60d8a0e6f0fb5e29abbac3736f3db550_1662359265_3152.jpg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 인턴 샤프나 맥킨지(Shaphnah Mckenzie)양과  

켈리 스피너(Kelly Spinner)양이 추모 행사 참석 소감을 말하고 있다. 

 

60d8a0e6f0fb5e29abbac3736f3db550_1662359265_1593.jpg

김삼열 독립유공자유족회 회장, 이광호 기독교대한감리회 서울연회 감독, 이승우 서울지방보훈청장, 

김동진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 회장, 이대로 한글학회 한말글문화협회 대표가 헌화하고 있다.  

 

 


 

[이 게시물은 홍보실님에 의해 2022-11-21 13:40:26 공지사항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헐버트의 숭고한 한국 사랑 정신을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가 이어가겠습니다.

후원 안내 보러가기

▪ 무단 복사,전재,인용 금지

본 사이트에 게재된 글, 이미지, 기타 모든 자료는 본 기념사업회의 허락 없이는 복사, 전재, 인용해서는 안됩니다.

위 복사,전재,인용을 위해서는 사전에 메일 혹은 전화로 미리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사이트는 아이티실크로드(주)에서 제작/기증하였습니다.

www.itsilkroad.com
대표 임석록, 개발실장 김순민

구한말, 조선이 기울어 가고 열강의 싸움터가 된 국가에 초빙 교사로 오신 헐버트 박사님은 한민족의 가능성을 꿰뚫어 보시고 한민족을 끔찍이 사랑하신 선각자였습니다.

늘상 마음의 빚이 있었고, 조그마한 성의라도 보탤 방법이 없을까 고심하던 차에, 낡은 홈페이지가 제대로 열리지 않고 모바일에서 열람이 불가능한 것을 알고 부족한 역량이나마 새 홈페이지의 개발 및 기증을 자원하게 되었습니다.

헐버트 박사가 보여 주신 업적도 뛰어나지만,사재를 털어 평생 헐버트 박사님의 생애를 연구하시고 자료를 발굴하면서 동분서주 하신 김동진 회장님께도 깊은 경의를 표하고 싶습니다.

근대화의 여명기에 한민족의 독립과 발전을 위하여 혼신의 힘을 다하였고, 한국의 잠재적 역량을 발굴하고 희망과 용기를 주신 헐버트 박사의 기념 사업에 여러분을 초대하고 싶습니다.

조그마한 후원금, 재능기부라도 기념사업회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분들의 동참을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IT-Silkroad(주) 대표 임석록
Email : help@itsilkroa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