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한글교과서 ‘사민필지’ 기증

박용근 기자
국내 최초 한글교과서인 사민필지 기증식이 3일 전북교육청에서 김승환교육감(사진 우)과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 김동진 회장이 참석해 열렸다. 전북교육청 제공

국내 최초 한글교과서인 사민필지 기증식이 3일 전북교육청에서 김승환교육감(사진 우)과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 김동진 회장이 참석해 열렸다. 전북교육청 제공

(사)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회장 김동진)가 ‘사민필지(士民必知’ 영인본 및 현대어판을 전라북도교육청에 기증했다.

전북교육청은 ‘(사)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 ‘사민필지’ 영인본 및 현대어판 기증식을 5층 손님맞이 방에서 가졌다고 3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사)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 김동진 회장, 정용호 사무총장, 이기대 자문위원, 김선진 학예사 등이 참석해 김승환 교육감에게 기증본을 전달했다.

‘사민필지’는 국내 최초의 한글교과서다. 고종의 밀사이자 미국 언어학자였던 호머 헐버트 박사(1863∼1949)가 1889년에 쓴 개화기 대표적 근대 교과서이다.

이 ‘사민필지’에는 세계지도 9장을 담았고, 대륙별 지도에서 하천 등에 색깔을 칠함으로써 구한말 조선인들이 세계정세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줬다는 평가를 받는다.

도교육청은 기증받은 ‘사민필지’ 영인본 및 현대어판 각각 100권을 교육지원청 소속 도서관, 교육문화회관 도서관, 초·중·고·특수학교 중 희망 학교에 배부, 교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승환 교육감은 “최초의 한글 및 근대교과서인 ‘사민필지’를 통해 역사적 기록물의 가치와 소중함을 인식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면서 “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와의 소통·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겠다”고 말했다.

(사)헐버트박사기념사업회 김동진 회장은 “헐버트 박사는 23세 때 한반도에 와서 평생 한국의 독립을 도왔다”면서 “‘사민필지’의 가치가 학자들뿐만 아니라 교원 및 학생 더 나아가 온 국민들에게 올바로 심어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